고객님, 어디서 오셨습니까? UTM 이란
※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Not GA4)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입니다. 특정 광고 또는 캠페인의 성과 측정, 트래픽 모니터링을 위해 링크(URL)에 파라미터를 추가하여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게끔 돕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 UTM을 설정하는 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UTM 꼭 필요한가요? 네, 마케팅, 캠페인별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셔야 하니까요
각종 배너/디스플레이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 등이 어느 정도의 고객 반응을 이끌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니라고요..? 아마 성과를 측정하거나 보고를 하시려면 필요하실 겁니다... 각설하고, 위와 같은 활동들은 결국 자사 웹사이트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이 주 목표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선 각 광고, 배너, 랜딩페이지에 자사 웹사이트의 링크(URL)를 넣으실 텐데요, 이때 링크에 각 활동에 대한 정보(파라미터)를 넣어두면 '아 이 고객은 OO배너를 클릭해서 유입됐구나'라는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채널/형태, 캠페인 별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이죠.
광고, 캠페인별 트래픽 획득을 위한 설정
배너나 랜딩페이지에 띡 하고 회사 URL(ex. 주소. com)를 걸어둔다면, 아래 그림처럼 고객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없기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습니다.
특히, (direct) / (none) 비율이 전체 유입고객의 30% 이상이 된다면 버려지는 데이터가 많다는 의미이자 각 링크 별 성과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빠르게 수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하나요? UTM이 있잖아요
위와 같은 상황에서 필요한 게 바로 UTM입니다. 지금부터 UTM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위 링크로 접속하셔서 웹사이트와 캠페인에 대한 정보를 영문으로 단순하게 기재해셔야 하며, 기재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campaign medium에 넣는 텍스트에 따라 GA가 끌어오는 데이터가 바뀝니다.
- campaign medium: cpc 입력 시 → campaign term
- campaign medium: display, banner 입력 시 → campaign content
이제 UTM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URL을 복사하셔서 원하는 배너, 광고 등에 삽입하시면 UTM 설정은 끝이 나게 됩니다. 이때 파라미터(캠페인 관련 정보)를 너무 많이 입력해서 URL이 너무 길거나 복잡할 경우엔 아래 SHORTEN LINK를 클릭하여 단축 URL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걸 구글 애널리틱스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소스/매체에서 볼 수 있으세요
#경로: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핑크 박스로 해당 리포트로 들어가실 수 있도록 표시를 해뒀습니다. (소스/매체) 탭으로 가시면 고객이 어떤 채널(다음, 구글, 네이버 등)에서 어떤 방식(검색, 추천 링크 등)으로 유입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지정한 UTM에 따른 데이터가 잘 들어왔는지 확인하시려면 아래와 같이 기본 측정기준을 (키워드), (기타-광고 콘텐츠), (기타-캠페인) 으로 변경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배너/디스플레이 광고, 이벤트 랜딩페이지 등에 UTM을 삽입하여 GA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모두 잘 세팅하셔서 회사에서 똑띠 소리 듣으셨으면 좋겠네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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